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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마크

1. 사업 배경

21세기는 철저한 개인주의 시대다. 이름 대신 ID가 불러지고 직장생활과 학교생활도 광통신의 발달로 가정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이런 시대일수록 인간관계의 결핍을 느끼며, 마음속에 있는 것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드러내기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Habits of the Heart"의 저자 로버트 벨라(Robert Bellah)는 미국인들은 상호 의존이 절대 필요한 시기에 개인적 독립을 고집하고 있다고 한다. 이로 말미암아 미국은 지금 사회 전반에 걸쳐 가치관의 혼동, 인간관계의 갈등, 가정의 몰락, 구멍 뚫린 학교교육 등으로 심각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런 현상은 개인주의의 영향을 직간접으로 받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사람은 그 관계성에 의해 의존형, 독립형, 상호의존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서로 돕고 협력하는 상호의존형의 시너지 효과는 멘토링의 필요성을 요구한다.

  • 1. 의존형 1-1 = 0
  • 2. 독립형 1 = 1
  • 3. 상호의존형 1 + 1 = ∞ (Synergy 효과)

2. 멘토링의 개념

멘토링(Mentoring)은?

“스승인 [멘토] 와 제자인 [멘티] 사이에 인격적인 관계를 통하여 영향을 주고 받는 과정”
클린턴(Clinton)은 그의 저서 "Connecting"에서 멘토링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나눔으로써 영향을 끼치는 일종의 관계적인 경험이다"라고 정의한다. 즉,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혹은 정규적, 비정규적으로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과정이다.
멘토링은 드물게 멘토쉽(Mentorship)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리더쉽, 제자도 (Discipleship), 따르는 자의 도(Followership) 등과 어울려 함께 언급되기도 하나 아직까지는 일반적으로 멘토링이란 단어를 주로 사용한다.

멘토(Mentor)와 멘티(Mentee)란?
멘토와 멘티란
  의미 적용 대상
멘토(Mentor) - 지도자 또는 현명하고 성실한 조언자
- 보호와 경험담을 통해 이끌어주는 경험자
교사(스승)
인생의 안내자, 후원자
멘티(Mentee) - 지식과 경험을 배우고, 충고, 지원을 받는 자
- 멘토의 상대자
학생(청소년)
멘토링(Mentoring)의 효과
  • 가) 학교현장에서 전인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 나) 멘티는 멘토를 통해서 현실에 바르게 적응하는 법을 배운다.
  • 다) 멘토링은 멘티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초기에 발견, 해결할 수 있다.
  • 라) 멘티는 자신의 분야에서 남다른 확신을 가지고 일을 추진할 수 있다.
  • 마) 멘티는 자신의 적성과 특기를 계발하고 진로 방향을 설정하며 준비할 수 있다.
바람직한 멘토(Mentor)의 자세
  • 가) 멘토는 멘티인 학생에게 스승이다.
  • 나) 멘토는 멘티에게 솔직해야한다.
  • 다) 멘토는 멘티를 가르치는 것은 물론, 멘티에게도 배울 자세가 되어있다.
  • 라) 멘토는 멘티와 깊은 유대 관계를 맺는다.
    마) 멘토는 멘티의 모범이 되어야한다.
  • 바) 멘토는 멘티의 잠재력을 믿는다.
    사) 멘토는 멘티의 꿈을 파악하고 그 꿈을 현실로 바꾸는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한다.
  • 아) 멘토는 멘티의 일정을 우선적으로 여긴다.
성경에서의 멘토링(Mentoring)
  • 구약에서 -
    - 이드로와 모세 (출18:21~22) 이드로는 그의 사위인 모세에게 "대표제"라는 교훈을 가르쳤다.
    - 모세와 여호수아 (신31:1~34:9) 모세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도록 그를 준비시켰다.
    - 요나단과 다윗 (삼상18:1~4, 19:1~7,20:1~42) 또래간의 멘토, 요나단과 다윗은 사울의 왕권이 쇠퇴하던 어려운 시기에도 서로에게 충실했다.
    - 엘리야와 엘리사 (왕상19:16~21, 왕하2:1~16,3:11) 선지자 엘리야는 엘리사를 후계자로 삼고, 여호와를 섬기는 길을 그에게 가르쳐 주었다.
    - 여호야다와 요아스(대하24:1~25) 제사장 여호야다는 겨우 7세에 유다의 왕이된 요아스가 하나님의 원칙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배우도록 도왔다. 불행히도 요아스는 그의 스승이 죽은 후, 여호와에게 등을 돌렸다 .
  • 신약에서 -
    - 바나바와 바울(행2:36~37, 9:26~30, 11:22~30)
    바나바는 다메섹 도상에서 극적 회심을 한 사울을 교회와 연결되도록 길을 열어주었다.
    - 바나바와 마가요한(행15:36~39, 딤후4:11)
    바나바는 마가과 함께 일하기 위해 기꺼이 바울과 갈라 서려했다. 그러나 바울도 나중에는 마가를 가리켜 "저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고 말함으로써 바나바의 견해에 동의했다.
    - 브리스길라, 아굴라 부부와 아볼로 (행18:1~3, 24~28)
    천막장이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에베소에서 아볼로의 영적 교사 역할을 했다. 그 결과 아볼로는 초대교회 에서 복음을 가장 힘있게 선포하는 자 중 하나가 되었다. 이밖에도 모세와 갈렙, 사무엘과 사울, 사무엘과 다 윗, 바울과 디모데, 바울과 디도 등이 있다.

우리는 누구나 멘토가 되는 기회를 갖고 있다.
하나님이 당신을 사용하여 다음 세대의 리더를 키울 수 있도록 당신을 열어야한다.

(Larry Kreider, Ministries Today Septembe)

3. 학교생활지도 적용

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상담과 생활지도

방침1

본교 신입생으로 합격이 되면 모둠 담임 중심으로 학생의 개인 신상을 파악하고 멘토와 멘티의 관계를 형성한다. 멘토는 멘티의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갖고 어려운 문제 해결을 위해 배려하며 특별한 문제가 있는 학생은 전체 교사 회의에서 논의하여 해결점을 찾는다. 학생들이 스스로 찾아가도록 멘토인 교사는 항상 열린 마음과 자세를 갖는다.
(멘토인 교사는 멘토링 일지를 작성하여 멘티의 성장을 누가 기록한다.)

방침2

학부모님과 수시로 상담하기 위해 학교 공동체의 날을 운영하여 교육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며 가정과 학교가 함께 학생의 변화에 동참하고 협력한다. Core 멘토인 모둠 담임 교사가 멘티의 모든 문제를 파악하여 가정과 유대를 강화하고 필요하면 1st sub 멘토(동료 교사), 그리고 2nd sub 멘토(교감, 교장)의 조력도 구한다.

방침3

또래 멘토링를 활용하여 멘티와 멘티(학생의 연령차 고려) 그리고 멘토와 멘토간에 상호 협력하도록 한다.

나. 묵상과 멘토링을 통한 생활지도

묵상의 의미

Q·T는 Quiet Time의 약자로서 경건의 시간을 의미한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이며 또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이다. 조용한 시간을 구별해서 조용한 장소에서 말씀으로 하나님과 교제하는 시간이다. Q·T는 말씀을 묵상하고 깨달은 말씀을 삶 속에 적용시켜 주님의 인도하심과 삶의 변화의 유익을 누리게 하는 경건 훈련이다.

묵상의 목적

21세기에는 지식과 정보가 기반을 이루는 사회가 전개되고, 특성화 다양화 세계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의 큰 틀을 바꾸어 놓을 전환기에 놓여있기에, 입시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부분으로의 변화가 더욱 고무되고 있다. 이에 믿음이 있는 학교, 믿음을 주는 학교, 믿음을 갖는 학교를 지향하는 본교는 학생들에게 참된 인격과 건전한 가치를 심어주고 개개인의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묵상일기 시간을 운영하고자 한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장차 어떤 환경과 여건 속에서도 바람직한 인격체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다.

추진 내용
  • 가) 성경말씀을 읽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며, 자신에게 주는 교훈을 깨달아 하루의 삶에 적용시키도록 하여 매일의 삶을 계획하고 반성한다.
  • 나) 자신과 가정, 친구, 학교를 위해 기도한다.
  • 다) 말씀을 통해 자신을 사랑하며 다른 사람을 지체로 소중히 여긴다.
  • 라) 멘토인 담임교사의 사랑의 메시지를 듣고 자신의 정체성 확립한다.
  • 마) 하나님과 이웃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지도한다.
추진 방법
  • 가) 묵상 시간에 담임 선생님과 함께 20분간 실시한다.
  • 나) 한 명의 학생이 앞으로 나와 그 날 내용을 읽고 기도를 한다.
  • 다) 방송으로 나오는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하루를 계획한다.
  • 라) 매일 모둠 담임에게 제출한다.
  • 마) 모둠 담임은 제출된 묵상일기를 읽고 학생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사랑의 메시지를 남긴다.
  • 바) 월요일 묵상시간에는 목사님과 함께 전교생이 방송을 통해 묵상한다.
기대 효과
  • 가) 매일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한다.
  • 나) 어려운 환경과 여건 속에서도 말씀을 통해 바람직한 인격, 올바른 가치관, 긍정적인 삶을 추구한다.
  • 다) 모둠 담임이 모둠 학생들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멘토링 효과를 증진시키며 생활·신앙 지도에 유익하다.

다. 또래 멘토링을 통한 생활지도

필요성과 목적

또래 멘토링은 멘토와 친구 관계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미 형성된 래포(Rapport)로 인해서 또래가 어려움이 있을 때 일차적으로 찾아가는 대상이 또래 친구이며, 쉽게 자신들의 어려움을 털어놓을 수 있다. 그래서 또래 멘토링은 친구 관계의 상담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이며, 또래의 문제가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core 멘토인 모둠 교사에게 연결 해주는 일이 필수적인 활동이다.

추진 방법

가) 또래 멘토 조사
조사 시기는 매 학기 초와 학기말에 실시한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생들의 성향이 변할 수 있으며, 학기 초에는 단지 학급 및 모둠 내에서 혹은 같은 학교출신으로 한정되지만 생활하면서 타 모둠 혹은 타 반으로 또래 멘토를 찾아가는 범위 확대가 이루어진다. 또래 멘토의 조사범위는 교내에서 뿐 아니라 타교의 또래 멘토로 확대된다. 타교의 또래를 파악하면 학생의 방과 후 생활을 이해하게 되고 교사가 방과 후 학생과 멘토링을 더욱 구체적으로 할 수 있다.

멘토양식

멘토양식
학년 번호 성명 Core 멘토 peer 멘토 1st sub 멘토 2nd sub멘토
               

나) 협력학습 및 공동체 활동을 통한 또래 멘토링
본교의 설립취지에 따라 자연 친화적인 학습인 특성화교과의 실질적인 현장방문학습과 체험학습을 통해서 서로의 어려움과 자라온 환경 및 신체적인 면을 이해하여 더욱 적극적인 또래 멘토링을 실현할 수 있다.

다) 전·편입생 적응을 위한 또래 멘토
새로운 환경에서 다시 시작하는 전·편입학생들에게 모둠내에서 또래 멘토를 선정하여 줌으로 전·편입생들이 학교에 뿌리는 내리는 동안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도와주어 재탈락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라) 또래 멘토간의 사랑 표현하기
생일 혹은 기념일 등에서 축하하는 행사를 갖는다. 모범적인 또래 멘토를 발굴, 선발하여 학생의 귀감사례로 표창한다.

기대 효과
  • 가) 또래 멘토 조사를 통해 교우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나) 또래 멘토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은 core 멘토인 교사에게 알려줌으로 학생의 문제를 빨리 파악하고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다) 또래 멘토의 도움으로 전학 혹은 중도 탈락한 편·입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다.
  • 라) 또래 멘토 자신이 건전한 가치관과 효과적인 대인 관계 능력을 갖고 친구들을 돕는 건전한 청소년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 마)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과 사교성, 지도성과 친사회적 행동을 길러 원만한 인격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멘토링 상담 프로그램 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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